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1급 취득 후기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자기개발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1급 취득 후기

by 키드. 2023. 3. 1.
반응형

지난 2019년 군무원 준비로
한국사 대체 시험 목적으로
43회 한능검을 응시했었는데

3급을 취득했었다.
군무원 9급 한국사 대체 기준이
개편 전 기준으로 3급이었기 때문이다.
(그때 1급 취득할걸..)

4년이 지나고
한국사 1급을 목표로
다시 공부를 하기로 결심했다.

별별한국사 한능검 7일의 기적

반응형

사실 4년 전에 한국사 공부를
해본 적 있기도 하고
역사에 관심도 많은 편이라

별별한국사 기본 교재를 꼭
구매해야 할까? 고민을 했었다.

예전에는 7일의 기적이라는
압축된 책이 없었다 보니

두꺼운 기본 교재를 구매했는데
이번에는 압축 교재로 해볼까 해서
구매했다!

목차
모두가 박사인 선사시대!
무료 강의 듣고 필기
큰별쌤의 아트판서

728x90

7일의 기적이지만
직장과 병행하면서
공부를 했다 보니
약 2주간 공부를 했다.

확실히 별별한국사
오리지널 교재 강의에 비해
비교적 빠르게 완강할 수 있었고
여러 번 회독하기에도 괜찮았다!

별별한국사 기출500제

최태성 큰별쌤이 다른 건 몰라도
기출 500제는 무조건 구매하라고
강조하셨던 바로 그 교재!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중요한 내용의 살을 붙였다면
시험 5일~3일 전에 기출을 돌려야 한다.
뭐 더 빠르게 돌릴수록 좋지만

시험 범위가
선사시대부터 김대중 대통령까지라
(노무현, 이명박 대통령 선택지도 나온다..)

상당히 범위가 넓은 편이라
흐름 잡는데도 오래 걸린다.

물론 직장 안 다니고 쉬면서
공부만 한다면 할만하다 ㅎㅎ

기출500제 목차
기출500제 내용

기출 500제 말 그대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50문제씩 
총 10개의 회차가 담겨있는 문제집이다.
 
한능검은 시험 문제를 공개하는 시험이라
기출문제집이 잘 되어 있어서 
이 부분은 공부하기 참 좋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큰별썜의 문제집은

해설이 참 잘되어 있어서

 

해설보고 이해가 되면서 저절로

암기가 된적도 여러번 있었다.

지난 2022년 12월 

62회 시험을 보고 결과를 봤는데

2급은 나올 줄 알았는데..

 

한 문제 차이로 3급이라니..

생각보다 문제가 어렵게 느껴졌고

그만큼 내가 공부를 제대로 

못한 건가 싶었다..

삽화가 들어간 한국사 기본서

약간의 실망감과 충격을 가지고

한 번 더 도전을 해보기로 했다.

뭔가 오기가 생겼다고 해야하나^^

 

2주간 회사를 병행하면서 

시간 여유도 없었다는 것도 사실이라

이번에는 꼭 1급을 따자 싶은 마음에

 

메가스터티에서 출판한

최태성 한국사 기본서 심화 교재를 구매했다.

 

이 교재는 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책으로 풀어쓴 교재이고

중간중간 삽화도 들어가 있어서

 

조금 더 이해하기가 좋다고 

큰별썜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구매했다.

책의 구성
목차
시험장에 가져 갈 압축집

기본서라 그런지 생각보다

책이 두꺼워서 부지런히 봤다.

 

생각보다 시험이 멀게 느껴졌지만

하루하루 시간이 지나다 보니

금방 시험날이 돌아오게 되었다.

63회 시험결과

두둥!

63회 시험 결과 발표를 봤다.

이번엔 1급이다~!

 

기분이 참 좋았다 ㅎㅎ

그동안의 노력을 보상받은 기분이고

한편으로는 후련하기도 했다.

 

한능검 1급 

한국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재밌는 도전일지 모르지만

 

한국사에 대해 잘 모르고

재미를 못 붙이는 사람에게는

 

힘들게 취득하는 자격증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인정해주고 공공기관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는

 

우대사항이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서

취득하면 도움이 된다는 사실!

 

공부 기간은 약 한달정도 꾸준히

노력하면 원하는 급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꼭 한번에 취득하는걸 추천한다.

두번 공부하면 스트레스도 있지만

뭔가 같은거 반복하는거라 지겹다;;

 

베이스가 있는 사람이라면

여유있게 공부해도 괜찮겠지만

 

만약 노베이스라면 큰별쌤의

베스트셀러 별별한국사 기본서와

40강 무료 강의를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